프레시코드는 왜 '프코스팟'을 만들었을까ㅣ인터비즈 "샐러드도 거점 배송이 가능하다?"

 프레시 코드의 거점 배송 서비스인 푸코스팟은 지금, 프레시 코드를 규정하는 하나의 요소가 되고 있는 소문으로 히트하기 시작한 프레시 코드는, 창업 5년만에 고객수 25만명을 모아 현재 열리고 있는 푸코스팟의 수도 2000을 넘는다. 재구매율은 67%에 이른다. 12일 서울 성동구에서 만난 정유석 대표와 유의경 공동창업자 겸 마케팅 이사에게 프레시 코드의 지난 5년간에 대해 물었다."샐러드 다들 좋아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았어요"

정 대표는 평소 에어비앤비처럼 플랫폼을 통해 소유와 공급을 연결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이 많았다. 한번 창업 실패를 겪은 그는 먹을거리, 그중에서도 건강식품을 가지고 플랫폼 비즈니스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고민했다. 그러던 중 에인절 투자자를 통해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던 유 이사를 만났다. 미국에서 샐러드가 한 끼 식사로 완전 정착한 것을 본 유 이사는 한국에서도 샐러드 사업에 비전이 있다고 판단했다.

프레시 코드를 준비할 당시 국내 샐러드 시장은 그리 좋은 상황이 아니었다. 한식은 대부분 쌀을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밥과 함께 먹을 수 있는 맛있는 반찬이 일반적이어서 샐러드는 한 끼 식사로 인식되지 않았다. 유 이사는 이런 상황에서 프레시 코드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샐러드를 한 끼 식사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유 이사는 샐러드는 칼로리도 적고 건강하지만 맛도 있어 국내에서 샐러드가 유행하면 모두가 좋아할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프레시코드 공동창업자 겸 마케팅이사 유의경씨(왼쪽)와 정유석 프레시코드 대표(오른쪽), 이미지|프레시코드

페르소나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IT기업에 근무하는 2030 회사원으로 설정했다. 샐러드에 한 끼 밥값을 지불하려면 직장인이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트렌드의 변화에 발 빠르게 반응하는 IT기업과 스타트업 직장인들이 많은 테헤란로가 서비스를 시도하기에 적합한 곳이라고 판단했다. 정 대표는 "회사원들은 모여 함께 식사하는 경우가 많다"며 "건강과 나이, 스타일에 관심이 있으면서도 좀 더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타깃이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두 사람은 7평짜리 작은 주방을 구해 샐러드를 만들고 직접 배송을 진행했다. 스타트업 행사를 계속 찾아다니며 케이터링을 하고 공유 사무실에서 샐러드를 나눠주며 초기 사용자를 모으기도 했다. 유 이사는 "천천히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고, 우리가 사무실을 방문해 샐러드를 드리고 프레시코드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할 기회도 생겼다"며 "그분들이 드시고 맛있으면 푸코스팟을 신청받았다. 푸코스팟이 늘어나는 것을 보고 진짜 고객 수요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푸코스팟에는 5명이 모여야 하는 이유.

프레시코드는 현재 푸코팟 배송, 퀵배송, 조기배송, 택배배송 등으로 다양한 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프레시코드만의 경쟁력은 거점 배송 서비스인 푸코스팟이다. 프레시코드 회원 5명이 모여 회사 로비나 구내식당 등 원하는 장소에 샐러드 배송 장소의 프코스팟을 터뜨려 달라고 신청하면 프레시코드는 해당 장소와 협의한 뒤 정해진 시간에 맞춰 샐러드를 배송한다. 회사 근처 카페처럼 누구나 갈 수 있는 공간인 '퍼블릭 스팟'부터 회사 택배박스 같은 '프라이빗 스팟'까지 원하는 곳이 있으면 어디든 고를 수 있다.

이미지|프레시코드홈페이지

푸코스팟이 한 번 터지면 한 고객만 주문하면 모두 무료 배송된다. 프레시코드 입장에서는 비슷한 지역을 한꺼번에 배송하면 되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고객은 배송료 없이 샐러드를 받을 수 있어 합리적인 셈이다. 유 이사는 1인 가구를 겨냥해 거점 배송 모델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유 이사는 1인 가구나 혼자 먹는 것을 좋아하는 분 입장에서 배달앱처럼 최소 주문금액을 맞춰 음식을 시키는 것은 부담스럽다며 이런 점을 해소하기 위해 거점배송 모델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서울의 푸코스팟, 이미지|후레쉬코드 앱 화면 캡처
푸코스팟을 터뜨리기 위해 필요한 5명은 프레시 코드에 중요한 키워드다. 프코스팟을 터뜨리기 위해 회원이 유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정 대표는 샐러드는 관여도가 높은 상품이기 때문에 일단 5명이 모여 푸코스팟을 열어두면 이후 이탈하는 고객이 많지 않아 바이러스가 계속 유지될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프레시코드 재구매율 67%는 동종업계의 재구매율 28%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최근 프레시코드는 GS25와의 협업을 통해 냉장보관 픽업함 '박스25'를 프코스팟으로 만들어 샐러드를 배송하고 있다. 현재 400개 이상 박스 25개가 푸코스팟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GS25와의 계약 이후 배송량이 전년 대비 4.7배가량 증가했다. 다만 푸코스팟은 아직 서울을 포함해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하다. 프레시코드는 밀집도가 있는 거점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인 만큼 당분간 수도권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앞으로 플랫폼 구축에 좀 더 신경을 쓴 뒤 다른 지역으로 확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프레시코드로 판매되고 있는 샐러드나 사진 | 프레시코드 홈페이지
프레시코드는 내부적으로 지난 5년간 샐러드 먹는 법을 재정의했다고 평가한다. 정 대표는 "과거에는 편의점이나 프랜차이즈 빵집에서만 샐러드를 접할 수 있었지만 우리는 생산부터 물류, 플랫폼까지 한꺼번에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고객의 경험에 맞춰 샐러드의 경험을 다시 디자인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앞으로는 그동안 구축해온 브랜드 유통망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 대표는 그동안 쌓아온 푸코스패드를 활용해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거나 다양한 사람들의 건강 관련 상품 옵션을 증가시키는 것 등을 고려하고 있다며 프레시코드 비즈니스 모델을 해외로 들여와 해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대표와 유 이사는 앞으로 프레시 코드를 떠나 개인과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플랫폼으로 키울 생각이다. 정 대표는 "우리가 내부적으로 정한 우리의 미션은 '건강한 사회 방식을 계속 공유하는 것'"이라며 "단순히 샐러드에 그치는 F&B 회사가 아니라 개인과 환경 문제에 도전하고 계속 성장해 살아남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작 서 정 윤 논설위원 seojy@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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